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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2024년 MSCI 선정 ESG 8대 트렌드 Part. 2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민간 최초 ISO 인증기관 크레비즈인증원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MSCI Trend Report 2024에서 제시한 네가지 항목인 이상 기후, 기업 규제, AI, 공급망 실사 의무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그 나머지 내용인 기후 공시 규제 강화, 개도국 자본시장 영향, 기후 금융에서의 민간 자본 역할, 자연 자본 투자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MSCI 선정 ESG 8대 트렌드 Part. 1이 궁금하다면<<

 

 

2024년 MSCI 선정 ESG 8대 트렌드 Part.1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민간 최초 ISO 인증기관 크레비즈인증원 입니다. ​ 2023년은 역사상 가장 더웠던 해로 기록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상기후로 인한 자연재해가 잦아지면서 기후변화가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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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많은 기후 공시를 요구하는 기업 규제, 유의할 점은?


 

향후 몇 년간 전세계 투자자들이 접할 수 있는 기업 기후 공시의 양이 획기적으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의무 보고 제도를 도입하려는 규제 당국의 드라이브가 상당한데다 주요 시장을 아우르는 광범위한 도입이 예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간 이런 측정과 공시에 익숙지 않았던 기업들에겐 적잖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자와 자본 제공자의 입장에선 보다 정보에 기반한 의사결정과 기업 간 비교가 한결 용이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가 2023년 중반 공시 기준을 발표한 이후 다수 국가에서 1년 내 로컬 규제 체계에 이를 반영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2024년에는 각국이 ISSB 기준을 어느 속도와 규모, 강도로 이행하는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일부 선도적인 국가는 ISSB 기준에 상세히 연계된 공시 규제안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EU는 ISSB와 상호운용성을 고려해 마련한 유럽지속가능성보고기준(ESRS)에 따라 기업들이 보고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일본과 싱가포르는 2025년 의무화를 계획 중이며 미국과 중국은 아직 공식 입장을 유보하고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 다수의 투자자들은 새로운 공시의 접근성과 국가별 일관성 확보 여부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가별 ISSB 공시기준 적용 현황 / ​출처 : MSCI ESG Research

 

 

기업들은 어쩔수 없이 탈탄소화 계획을 늦추려는 유혹에 빠지기 쉬운 상황입니다. 주석과 예외 조항을 둬서 특정 화석연료 자산과 연계성은 유지하면서도 배출량 총량 산정 시엔 제외하는 방법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들이 꽤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MSCI 조사 결과 4대 글로벌 유틸리티 기업이 합작투자, 자회사 등에 귀속되는 직접 배출량 일부를 제외하거나 오염 자산을 분사한 후 배출량을 누락시키는 방식으로 최대 95%의 배출량을 숨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로서는 공시 내용의 진정성을 가늠하기 위해 주석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기업 간, 연도별 배출 성과를 비교하기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되기도 하죠. 규제로 명확해질 때까지 '누락 배출량(orphaned emissions)'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은 꼭 신경써야할 유의사항입니다.

 

 

 

EU 공시규제가 개발도상국 자본시장에 미치는 영향


 

EU가 지난해 시행에 들어간 지속가능금융 공시 규제(SFDR)로 인해 신흥국 자본시장의 지속가능성에 예상치 못한 걸림돌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을 하려면 2030년까지 매년 5조 달러 규모의 투자가 이뤄져야 하고 이 중 40%는 신흥국으로 흘러들어가야 합니다.

SFDR은 EU 택소노미, 유럽 그린딜과 함께 지속가능한 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일련의 정책 패키지로 도입되었습니다. 하지만 도입 취지와 달리, 이 규제가 오히려 신흥국에 대한 투자를 위축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죠.

이는 무엇보다 SFDR이 '지속가능한 투자'에 대해 상당히 높은 기준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SFDR은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펀드(Article 9)에 대해 '중대한 부정적 영향(PAI)' 지표를 활용해 '중대한 해를 끼치지 않을 것(DNSH)'을 입증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데요.

MSCI가 양호한 데이터 가용성을 갖춘 PAI 지표들을 살펴본 결과, 신흥국 기업들이 선진국 기업 대비 기준 충족률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노동, 이사회 다양성 등 사회 지표(PAI 11, 13)에서의 격차가 두드러졌고, 탄소배출량, 에너지 집약도 등 환경 지표(PAI 2, 3, 6)에서도 신흥국이 열위에 있었죠.

DNSH 기준 미달로 인해 사실상 글로벌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 편입이 어려워진 신흥국 기업들이 적지 않다는 얘기입니다. 에너지 등 저탄소 전환이 시급한 산업에서의 투자 불균형은 더욱 심화될 수밖에 없겠죠. 전환 자금이 절실한 신흥국 경제에 심각한 타격이 우려되는 대목입니다.

물론 문은 완전히 닫힌 것은 아닙니다. 2024년 중 SFDR의 DNSH 조항에 대한 입법 재검토가 예정되어 있거든요. 투자자들로서는 자본 배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 변화, 그리고 지속가능투자 기준과 기후 전환 필요성 간의 균형점 모색 여부를 주시해야 할 것 같습니다.

EU 당국이 의도치 않은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규제를 손질해 나갈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글로벌 정합성과 신흥국 포용성을 동시에 제고할 수 있는 합리적 기준을 마련하길 기대해 봅니다.

 

 

선진국과 개도국의 주요 부정적영향 비교표 (음수일 수록 선진국의 통과율이 높음을 의미합니다.)                              출처 : MSCI ESG Research

 

 

민간 자본, 기후 금융의 핵심으로 떠오르다.


 

보고서에 따르면 상장 자산에 비해 정보의 불투명성이 높았던 사모펀드, 프라이빗 에쿼티 등 비상장 자산에 대한 투자가 최근 급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연기금과 같은 대형 자산 운용사의 포트폴리오에서 이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25%를 넘어섰다고 하니 그 위상을 짐작케 하네요.

그간 민간 시장은 공모 시장에서 배출된 '부실' 자산의 온상이 아니냐는 의구심도 있었지만, 오히려 상장주식보다 탄소집약도가 낮다는 분석 결과가 흥미롭습니다. 애초에 심각한 기후 리스크에 노출된 기업은 투자 대상에서 제외했을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이처럼 민간 자본은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탄소집약도가 낮고 친환경적인 기업이나 솔루션에 적극적으로 투자함으로써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을 테니까요. 더욱이 향후 저탄소 전환에 100조 달러 규모의 자금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관련 투자 기회는 풍부할 전망입니다.

물론 운용사 입장에서는 딜레마에 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기후 관련 정보가 제한적인 시장 여건 상 투자 대상 기업의 기후 경쟁력을 평가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최근 민간자산 수준에서의 탄소배출량 추정치가 속속 등장하고 있어 이런 난관이 조금씩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보고서는 부실채권 투자 펀드의 포트폴리오 내 기업들이 가장 높은 수준의 전환 리스크에 직면할 것이라는 분석 결과를 제시하기도 했는데요. 가령 글로벌 탄소 가격이 t당 75달러 수준까지 상승할 경우 이들 기업의 EBITDA 마진은 133bp 하락할 수 있다고 합니다. 투자자로서는 다양한 시나리오 분석을 통해 섹터와 지역별로 기후변화에 노출되는 정도가 어떻게 다른지 면밀히 살펴봐야 할 것 같네요.

 

 

탄소 집약도와 탄소 가격이 75달러/tCO2e가 되었을 때 예상 EBITDA 마진 변화 비교                                             출처 : MSCI ESG Research

 

기후 리스크 관리의 핵심은 결국 양질의 데이터 확보에 있습니다. 다행히 민간 시장에서도 기후 관련 지표 공개 확대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어요. 일례로 ESG 통합 공시 프로젝트(IDP)는 일관된 기준에 따라 펀드 운용사와 투자를 받은 기업들 간에 기후 정보를 공유하는 민간 이니셔티브입니다.

향후 이런 자발적 이니셔티브를 통해 실제 배출량 데이터가 집계된다면 민간자산의 기후변화에 노출되는 정도를 객관적으로 비교 분석하는 것도 가능해질 겁니다. 물론 자산운용사 차원에서도 수탁자 책임 이행과 투명 경영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정보를 취합하고 공개해야 되겠지요?

 

 

 

기업 생물다양성 영향, 측정하고 공시하라


 

최근 생태계 보호와 생물다양성 회복이 ESG 투자의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했습니다. 전세계 GDP의 절반 이상이 자연에 의존하고 있는 만큼, 환경 훼손은 기후 리스크에 버금가는 경제적 위협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투자자들은 우선 포트폴리오가 생태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측정하고 경감하려 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연 보전, 복원 프로젝트에 직접 투자하는 방안도 다각도로 모색 중인데요.

그린본드 시장에서의 관련 투자가 지난 5년간 3배 가까이 증가한 것이 대표적 사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채권 발행을 통해 개도국의 자연 보호 활동을 지원하고 이를 부채 경감과 연계하는 부채 상환-자연보전 스왑(Debt-for-Nature Swap)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국가 별 부채 부실 위험율과 생물다양성 위험율 상관관계 / 출처 : MSCI ESG Research

 

 

생물다양성 손실이 재무적 리스크로 이어진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지만, 정작 기업들의 자연자본 훼손 기여도를 정량화하기란 여간 어려운 게 아닙니다.

공통의 측정 지표를 개발하는 게 시급한 과제인데요. 자연 관련 재무정보공개 태스크포스(TNFD)는 생물종 멸종 위험을 평가 기준으로 제시하기도 하였습니다. '잠재적 멸종위기종 비율(PDF)' 같은 방법론을 활용해 기업활동이 생물다양성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을 가늠해 볼 수 있겠죠.

한편 자발적 탄소시장을 통해서도 환경 투자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어요. 산림, 습지 보전 프로젝트에서 창출된 크레딧을 거래하는 시장 규모는 2030년까지 8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됩니다.

다만 검증 절차가 미흡했던 오래된 사업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는 만큼, 투자 적격 프로젝트 선별의 중요성은 한층 커졌습니다. 누적 감축량 측정과 영구성 담보, 생물다양성 보전 효과, 사회적 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노력이 요구되는 시점입니다.

기후변화 대응과 생태계 보호는 동전의 양면과 같습니다. 통합적 접근 방식을 모색할 때 비로소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이죠. 자연 관련 위험과 기회 요인을 면밀히 분석해 투자 의사결정에 반영하는 지혜가 어느 때보다 절실한 때입니다.

 

 

 


 

 

 

출처 : Unsplash

 

 

 

이번 포스팅에서는 1부에서 다룬 내용에 이어서 기후 공시 규제 강화, 개도국 자본시장 영향, 기후 금융에서의 민간 자본 역할, 자연 자본 투자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기업이 장기적 생존·번영을 도모하기 위해선 외부 변화에 유연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혁신 DNA가 각별히 요구되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기후 위기를 비롯한 다양한 도전 과제 해결에 기여하는 한편, 구조적 전환을 새로운 도약의 발판으로 삼는 지혜가 필요할 때입니다.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혜안을 갖춘 기업들의 선전을 기원합니 다.

지금까지 크레비즈인증원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